본문 바로가기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 - 내가 사랑했던 시간들의 회상

by rainbowz 2022. 10. 3.
반응형

1. 줄거리

평범하게 살아온 한가족의 엄마에게 폐암 말기 진단이 내려지면서, 그녀의 아름다운 인생을 돌아보는 내용입니다.

싹수없는 딸과 아들 그리고 아내 오세연과 남편 강진봉은 가족입니다. 오세연과 강진봉은 20년 지기 부부입니다.

오세연은 폐암 말기 진단을 받고, 2개월 시한부 선고를 받습니다. 강진봉은 속상합니다. 그러나 아내를 위로하지 못하고 화만 냅니다. 고3인 아들은 수능을 준비하는 척하면서 몰래 음악을 하고 있습니다. 엄마생일에 미역국도 못먹게 하면서 공부는 하지 않고 공연을 하러 다닙니다. 사춘기 딸은 번번이 엄마에게 대들고 말대꾸를 합니다. 공부는 전혀 안 합니다. 연예인에게 빠져 연예인 일정을 따라다니는 중입니다. 연예인을 기다리면서 여행간 엄마가 돌아오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말을 합니다. 남편 강진봉은 주민센터 공무원입니다. 민원인과 가장 많이 싸우기로 유명한 불친절한 공무원입니다. 강진봉은 소리지르기를 좋아하며 무뚝뚝한 성격입니다.

오세연은 어느날 남편에게 죽기 전에 첫사랑을 보고 싶다며 찾아달라고 합니다. 남편 강진봉은 질투가 심합니다. 첫사랑을 찾는 것에 대하여 동의하지 않습니다. 아내 오세연은 몇천만 원 하는 명품들을 결제합니다. 오세연은 강진봉에게 협의이혼하자는 서류를 내밉니다. 황당해 하는 남편에게 오세연은 첫사랑을 찾아주지 않으면 이혼하겠다고 말합니다. 이혼하고 재산 절반을 다 쓰고 죽겠다고 합니다. 강진봉은 결국 아내와 함께 아내의 첫사랑을 찾아 떠나게 됩니다.

첫사랑은 오세연의 고등학교 방송반 선배입니다. 그 선배의 이름은 박정우 입니다. 첫사랑에 대해서 주소도 모르고 아는 게 없습니다. 그래서 우선 첫사랑과 같이 학교를 다녔던 오세연의 고향으로 차를 타고 출발합니다.

길고 긴 여정 끝에 결국 첫사랑을 찾습니다. 그렇지만 그는 사고로 죽고난 후였습니다.

서울로 돌아옵니다. 오세연은 하얀 웨딩드레스를 입습니다. 남편에게 리마인드웨딩인지 물어봅니다. 남편 강진봉은 아내 오세연에게 그냥 잔치라고 말합니다. 아내에게 생일잔치를 해줍니다. 하얀 웨딩드레스를 입고, 많은 사람들을 초대하여 즐거운 잔치를 벌입니다. 노래하고 춤을 춥니다.

이후 오세연은 병으로 죽게 되고, 강진봉은 아이들을 챙기며 일상을 보냅니다.

 

2. 웃음과 눈물

오세연은 폐암 말기 진단을 받고나서 별다른 반전 없이 죽음을 맞이합니다. 반전은 의외로 다른 곳에 있었습니다. 

어디서부터 공감이 된건지 알 수 없으나, 영화를 보는 내내 눈물이 나게 됩니다. 주연을 맡은 염정아와 류승룡이 직접 노래하고 춤추는 뮤지컬 드라마입니다. 연기를 너무 잘해서 그런지 몰입도 잘되고, 갑자기 춤추는 것도 그다지 어색하지 않습니다. 적재적소에 터지는 류승룡의 코믹 연기도 볼 만합니다.

 

3. 인상 깊었던 장면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은 남편 강진봉의 젊은 시절 회상에서 군대 이야기입니다. 차를 타고 가던 중에 앞에 군인들이 탄차가 지나갑니다. 군용 트럭의 뒷부분에 병사들이 마주 보며 앉아 있습니다. 어떤 병사는 졸고 있습니다. 강진봉은 요즘 군대가 군대냐며 흥분합니다. 내가 군대 있을 때는 30개월 복무했다는 얘기를 합니다. 완전군장을 하고 팬티만 입고 훈련했다고 합니다. 화면이 바뀝니다. 강진봉은 20대 청년입니다. 군대를 가려고 훈련소에 집합하는 중입니다. 아버지 역할은 박영규 배우가 출연하였습니다. 박영규는 소리소리 지릅니다. 요즘 군대가 군대냐며 흥분합니다. 내가 군대 있을 때는 머리 위로 총탄이 날아다녔다고 합니다. 월남전에 참전했던 경험을 얘기합니다. 너무 재밌는 장면입니다. 매우 재밌는 장면이지만 요즘 시대의 세대갈등을 코믹하게 그려냈습니다. 시어머니와 며느리 얘기도 직장상사와 신입사원의 얘기도 모두 같은 맥락입니다. 여러 가지 많은 생각이 드는 장면입니다.

 

3. 무대인사 일정

이 영화는 2022년 9월 28일에 대한민국에서 개봉하였습니다. 개봉 첫 주는 서울에서 무대인사가 있었고, 개봉 둘째 주에는 부산, 대구 등에서 무대인사 일정이 잡혀 있습니다. 자세한 일정은 각 극장 홈페이지와 앱을 확인하시면 볼 수 있고, 일정과 함께 무대인사 나오는 영화를 바로 예매할 수 있습니다. 무대인사에서는 주연배우 염정아와 류승룡이 직접 나와 관객들에게 인사합니다. 즉석에서 2명에게 선물을 주는데 선물을 받을때 관객이 요청하면 같이 사진도 찍습니다. 

반응형

댓글